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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책소개]디지털세대를 위한 영화학시리즈 아모르문디

by 셰리님 2016.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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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 「아모르문디 영화 총서」 제1권 『영화 스토리텔링』. ‘이야기란 무엇인가’ 하는 근본 질문에서 시작하여 스토리와 플롯, 3막 구조, 영웅의 여행 모델에 대해 탐구해본다. 나아가 후반부에는 영화 스토리텔링의 여러 요소들을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영화 스토리텔링의 세계에 입문하고자 하는 일반 독자와 학생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윤아
저자 김윤아는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대학원에서 한국영화사로 석사를, 애니메이션 이론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건국대학교를 비롯한 여러 대학교에서 영화와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과 신화, 섹슈얼리티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이야기공작소 ‘파수’의 대표이며, 영화연구소 씨네포럼의 운영위원이다. 저서로는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미야자키 하야오』, 『포켓몬 마스터 되기』, 공저로는 『신화, 영화와 만나다』, 『영화서사 자세히 읽기』,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Ⅰ. 셰에라자드를 아십니까?

1. 서사와 디에게시스

2. 스토리와 플롯
(1) 연대기적 이야기, 스토리
(2) 구성된 이야기, 플롯
(3) 영화의 스토리와 플롯

3. 3막 구조가 별건가? 시작-중간-결말

4. 영웅의 여행 모델 12단계

Ⅱ. 영화 스토리텔링의 요소들

1. 인물(character)
(1) 인물의 구축
(2) 평면적 인물/입체적 인물
(3) 원형적 캐릭터
(4) 배우와 연기

2. 사건(event)
(1) 사건과 인과관계
(2) 마스터플롯, 장르
2-1 플롯의 유형
2-2 영화의 장르

3. 서술(narration)
(1) 시간의 구성
1-1 서사 시간/스크린 시간
1-2 순서, 지속, 빈도
(2)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
(3) 종결(ending)
(4) 목소리(Voice)
4-1 목소리의 주인, 화자(내레이터)
4-2 전지적 내레이션과 제한적 내레이션
4-3 보이스 오버(voice-over)
4-4 내포 저자
5) 서술자의 신뢰도
(5) 시점(point of view)
5-1 시선의 릴레이
5-2 의도된 카메라의 시점
5-3 영화의 초점화

4. 배경
(1) 공간
1-1 내러티브 공간, 스크린 공간
1-2 열린 공간, 닫힌 공간
1-3 공간 속의 공간, 겹친 공간, 연결된 공간
(2) 세계관
2-1 세계관의 구축
2-2 스펙터클


책소개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 「아모르문디 영화 총서」 제2권 『미장센』. 영화 창작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미장센 입문서다. 먼저 미장센의 의미와 중요성을 살펴본 다음, 고전 영화와 최신 영화에서 뽑아낸 다양한 예시를 통해 롱 테이크와 딥 포커스, 색채/조명/프로덕션 디자인 코드, 셔레이드 코드 등 실제 미장센 분석을 시도한다.

저자소개
저자 : 이종승
저자 이종승은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대학원에서 영화학으로 석사를, 프랑스 파리8대학에서 영화학 기초 박사학위(D.E.A.)를 받았다.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자문위원, 영화연구소 씨네포럼의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화와 샤머니즘: 한국적 환상과 리얼리티를 찾아서』, 『신화, 영화와 만나다』(공저) 등이 있으며 「인간 변성의식상태의 영상 표현에 대한 3D 이미지의 가능성 연구」, 「플래시백과 피드백 개념의 융합을 통한 영화 시간의 복합성 연구」, 「한국영화 DB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가능성」을 비롯한 많은 연구 논문을 썼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미장센이란 무엇인가?
1) 미장센의 개념
2) 미장센의 중요성

2. 미장센 분석의 실제
1) 촬영 코드
(1) 롱 테이크
(2) 딥 포커스

2) 색채, 조명, 프로덕션 디자인 코드
(1) 색채와 질감
(2) 조명과 톤

3) 셔레이드 코드


책소개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이다. 각 권마다 영화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적 담론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담았다. 가장 기본적인 이론부터 최신의 논의까지, 다채로운 비평적 접근을 통해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영화 사운드의 이해』는 영화 사운드의 세계에 입문하려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로서, 영화음악과 음향에 관심이 있는 독자와 영화감독, 방송 PD, 영화음악 감독, 동시녹음기사, 폴리사,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엔지니어, 영화 편집자 등 영화나 방송 일에 종사하려는 이들을 위해 영화 사운드의 기초부터 실제까지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저자소개
저자 : 목혜정
저자 목혜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서 「영화사 서술방식으로서의 다큐멘터리」로 석사를, 「영화 사운드 연출과 수용방식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목원대학교 등에서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강의하는 한편, 영화 사운드에 관한 연구와 집필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 사운드 분석」, 「극영화의 역사적 사실 재현방식에 대한 연구」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모큐멘터리」(공역)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Ⅰ. 영화 사운드 세계의 문 앞에서
1. 소리는 우리를 감싼다
2. 소리는 섞여서 들린다

Ⅱ. 영화 사운드의 종류
1. 동시녹음과 후시녹음
2. 영화 사운드의 기본 요소
3. 이야기 안 소리와 이야기 밖 소리
4. 화면 안 소리와 화면 밖 소리
5. 아쿠스마티끄

Ⅲ. 영화 사운드가 표현하는 것들
1.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이너
2. 음악으로 표현하기
3. 시공간의 사운드 표현
4. 청점
5. 사운드 대위법
6. 리듬감 표현하기
7. 사운드의 과장과 축소

Ⅳ. 장르와 사운드

1. 갱스터 장르와 사운드
2. 호러 장르와 사운드
3. 코미디 장르와 사운드


책소개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 「아모르문디 영화 총서」 제4권 『디지털 영상 제작 이야기: 촬영 편』. 아날로그 필름의 구조에서부터 디지털 카메라의 CCD까지 빛에 의해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원리와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창의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영상 제작의 원리를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넘나들며 알기 쉽게 풀어놓았다.

저자소개
저자 : 현승훈
저자 현승훈은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대학원에서 디지털 영상제작 시스템에 관한 연구로 석사를, 호주 시드니대학교에서 FILM AND DIGITAL IMAGE 전공으로 제작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에서 영상예술 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목원대학교 TV.영화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영화연구소 씨네포럼의 연구위원, 한국콘텐츠학회 학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지털 영상 편집 1, 2급』(공저)과 『디지털 넌리니어 영상편집의 이론과 기술』(공역)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영화 예고편에 대한 관객인식유형의 Q방법론적 연구」, 「국내 3차원 입체영상산업의 구조와 문제점」, 「디지털 3차원입체 애니메이션의 촬영과 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Ⅰ. 영화필름의 기원과 이미지 생성원리

1. 필름(빛 그림틀)의 어원
2. 필름 위에 이미지가 그려지는 원리
3. 알기 쉬운 필름 현상
4. 필름의 은입자와 해상도
5. 영화필름의 종류

Ⅱ. 아날로그로 이해하는 디지털

1. 아날로그 vs 디지털
2. 디지털의 이진법체계
3. 픽셀과 비트맵 이미지
4. 압축이란 무엇인가?
5. 인코딩과 비트레이트
6. 코덱과 컨테이너에 대해서


Ⅲ. 필름으로 이해하는 디지털 영화촬영 원리

1. 가현운동과 간헐운동
2. 셔터와 조리개
3. 렌즈의 종류
4. 피사계 심도
5. 필름 노출
6. 색온도와 화이트밸런스
7. 디지털 필름, CCD와 CMOS에 대해서

Ⅳ. 영화제작의 비교: 아날로그 vs 디지털

1. 필름시대의 영화제작 과정
2. 상업영화가 디지털이어야만 하는 이유
3. 대세는 디지털 시네마?
4. 그래도 필름은 필름이다


책소개
『단편영화 제작 가이드』는 단편영화를 처음 만들거나 학교에서 단편영화 제작 워크숍을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재 및 가이드로 적합하다. 기획 단계에서 최종 상영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제작과정을 순서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하면서 현재 영화제작 현장에서 사용되는 최신 기술 정보도 빠짐없이 다루었으며,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들도 최대한 반영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 김병정
저자 김병정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영화촬영(조명) 전공으로 M.F.A 학위를 받았고,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목원대학교 TV·영화학부 교수로 재직하는 한편, 상업영화의 촬영감독으로 활동하면서 장편극영화 〈카페 서울〉, 〈개들의 전쟁〉, 〈혼자〉 등을 촬영하였다. 단편영화 〈나의 지구를 지켜줘〉를 연출하여 미장센단편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으며, 장편극영화 〈개들의 전쟁〉의 촬영감독으로 황금촬영상을 수상하였다. 주요 논문으로는 「시각화 전략을 통한 〈지구를 지켜라〉의 다성적 내러티브 구축」, 「대중문화 현장에서의 갑을 관계의 유형과 사례―영화, 방송 등 영상제작 분야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기획 및 시나리오 쓰기
1) 영화기획과 기획의도
2) 아이디어와 소재의 선택
3) 자료 조사
4) 줄거리와 시놉시스 쓰기
5) 시나리오 쓰기
6) 시나리오의 분석 및 수정

2. 스태프의 구성
1) 감독
2) 프로듀서와 라인프로듀서
3) 조감독과 연출팀
4) 촬영감독과 촬영팀
5) 조명감독
6) 미술감독
7) 사운드디자이너와 음악감독, 동시녹음 감독
8) 후반작업에 참여하는 스태프들
9) 기타 파트들

3. 캐스팅
1) 캐스팅 계획과 준비
2) 배우 미팅과 오디션
3) 배역의 확정

4. 로케이션 헌팅
1) 장소 리스트의 작성 및 로케이션 계획의 수립
2) 로케이션 후보지 사전조사 및 답사 예정목록의 작성
3)로케이션 현장답사와 검토

5. 콘티뉴이티
1) 콘티뉴이티와 스토리보드
2) 콘티뉴이티의 구성 요소

6. 씬 브레이크다운과 촬영준비
1) 씬 브레이크다운
2) 분야별로 체크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


7. 리허설과 연기 지도
1) 리허설 계획과 진행
2) 시나리오 리딩
3) 동선 리허설과 현장 리허설

8. 촬영
1) 촬영 스케줄의 작성
2) 일일 촬영계획표와 파트별 준비
3) 촬영 현장의 진행
4) 촬영 데이터의 관리
5) 촬영할 때의 유의사항들
6) 촬영 후의 처리들

9. 편집
1) 디지털 후반작업 프로세스
2) 편집 준비
3) 디지털 편집 툴
4) 순서편집과 본편집
5) 편집본의 시사 및 편집 수정

10. 사운드와 영화음악
1) 사운드 후반작업의 과정
2) 사운드 작업에 사용되는 사운드 소스들
3) 영화음악
4) 사운드 믹싱

11. 타이틀과 크레딧
1) 오프닝 시퀀스와 타이틀 시퀀스
2) 타이틀의 제작
3) 엔딩 크레딧

12. 상영 및 배급
1) 최종 상영본 만들기
2) 시사 및 상영
3) 단편영화의 배급


책소개
『영화 비평』은 오랫동안 영화평론가로 활동 중인 저자가 비평의 노하우를 담아 정리한 영화비평 안내서이다. 비평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근원적인 고민에서 시작하여 비평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이론적 공부를 해야 하는지 설명했으며, 마지막으로 실제 비평에서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 강성률
영화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지독한 산골에서 자연 속에 파묻혀 어린 시절을 보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큰집이 있는 도시에서 처음 본 영화, 〈황금박쥐〉의 감흥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고교 진학을 위해 도시로 간 후 극장에서 숱한 시간을 보내며, 홍콩 느와르, 할리우드 영화, 한국 영화 등을 주로 봤는데, 가장 열심히 본 것은 주윤발이 주연을 맡은 홍콩 느와르였다. 감히 영화를 하겠다는 말을 할 수 없는 분위기였고, 문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어 국문학과에 진학했다가 방향을 선회해 대학원에서 영화를 공부했다. 1937년 중일전쟁 이후 조선 영화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논리로 친일 영화의 길을 가게 되었는지 분석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여러 대학에서 강사 생활을 전전하다가 광운대 동북아문화산업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서른부터 영화에 대한 글을 쓰기 시작해 영화평론가가 되었고, 《무비 위크》 스태프 평론가를 비롯해 여러 지면에 글을 쓰고 있다. 영화에 대한 주된 관심은 끊임없이 변해왔지만, 사회와 역사를 잘 담으면서도 형식적으로 신선한 영화를 선호한다. 지금까지 지은 책으로는 《하길종 혹은 행진했던 영화 바보》, 《친일 영화》, 《한국 영화, 중독과 해독》, 《영화는 역사다》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Ⅰ. 비평이란?

1. 나는 왜 비평가가 되었는가?
2. 비평은 해석이고 창조다
3. 주관의 객관화
4. 디지털 시대 비평의 운명
5. 비평이 사는 길

Ⅱ. 비평 방법론

1. 장르론
2. 작가주의
3. 구조주의: 이데올로기론
4. 정신분석학
5. 후기 구조주의의 갈래들: 페미니즘, 탈식민주의

Ⅲ. 비평 쓰는 법

1. 창의적 비평
2. 실제 비평 쓰는 팁
① - 비평이 갖춰야 할 것들
3. 실제 비평 쓰는 팁
② - 비평 글쓰기의 방법들
4. 비평은 자신의 표현

앞으로 시리즈가 더 나온다고 하니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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